목차
오늘은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다주택자에 대한 거래세 및 보유세가 상향되면서, 많은 분들이 배우자나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증여세는 누구에게 증여를 하는지에 따라 증여세 면제 한도액까지 비과세로 증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증여세 계산 시 증여세율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여세율을 알아보고 증여세 면제 한도액을 확인 후 적절한 증여 계획을 세우면 증여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여세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증여세 계산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증여세란
증여세란 다른 사람으로부터 재산을 받은 사람이 그에 대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증여세는 보통 부모가 자녀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이전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에게 부동산이나 현금을 증여하는 경우, 그 증여받은 재산에 대해 자녀는 증여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재산 이전이 사망에 의해 이뤄지는 경우에는 증여세가 아니라 상속세가 부과됩니다.
증여세율
증여세율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구에서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여세는 증여한 재산은 가치에 다라 부과되며, 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증여세율을 적용합니다.
증여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며, 최저 10%부터 최고 50% 까지 다섯 단계의 초과누진세율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과세표준에 따라서 증여세율이 적용됩니다. 1억 원 이하의 경우에는 10%의 증여세율이 적용되며, 5억 원 이하에는 20%의 증여세율과 1천만 원의 누진공제가 적용됩니다.
10억 원 이하에는 30%의 증여세율과 6천만 원의 누진공제가 적용되며, 30억 원 이하에는 40%의 세율과 1억 6천만 원의 누진공제가 적용됩니다.
30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50%의 세율과 4억 6천만 원의 누진공제가 적용됩니다.
증여세 계산
증여세를 계산하는 과정은 번거롭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여세 계산을 도와주는 증여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이 제공하는 증여세 계산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세금 모의계산'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세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증여세 자동계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부동산, 주식, 기타 재산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증여세 계산이 완료됩니다.
증여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다면 간편 계산기를 이용하여 증여세를 손쉽게 계산할 수 있으니 증여세 계산기를 통해 정확한 증여세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증여세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