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노후를 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안정장치는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개인이 납부한 기간과 금액에 따라 나중에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이 결정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기간과 금액을 납부하는 것이 미래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이 짧거나 납부한 금액이 적을 경우 국민연금 수령액도 그에 비례하여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국민연금 추납제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국민연금은 소득에 따라 결정되는 일정 금액의 국민연금을 납부하여, 노후 생활의 안정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납부한 기간과 국민연금액 납부금액에 따라 국민연금 수령액이 결정되므로, 가입 기간을 연장하거나 국민연금 금액을 늘리는 것이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과거에 납부하지 못한 국민연금을 나중에 추가로 납부하여 가입 기간을 연장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제도를 통해 가입 기간을 늘리면 연금 수령액이 증가하므로, 노후에 더 많은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조건에 충족이 되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조건
국민연금 추납제도 조건으로는 먼저, 추납을 신청하는 사람은 이미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추납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추납 대상은 납부예외기간 또는 적용제외기간에 해당하는 국민연금 금액이 납부되지 않은 기간입니다.
납부예외기간은 소득이 중단되어 국민연금을 낼 수 없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실직, 사업중단, 육아휴직, 군복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추납 신청 가능한 기간은 119개월 (10년)까지로 제한됩니다. 이는 고소득층이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납부하여 국민연금 수령액을 부정적으로 늘리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국민연금 납부 이력이 없는 경우에는 추납제도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민연금 임의가입' 제도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연금 의무가입 대상자가 아니지만 납부를 희망하는 경우 가입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납입금액
국민연금 추납제도에서는 납입금액을 본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자의 경우 추납 금액에는 상한선이 있으며 월 최소금액은 9만 원입니다.
전액을 한 번에 납부할 수도 있고 분 한하여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입 기간을 상대적으로 늘려 더 많은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납을 신청하려면 먼저 국민연금 가입자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와 같은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을 신청하여 가입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 후 국민연금 추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은 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 내 곁에 국민연금'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지사를 방문하여도 가능합니다.